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맥북 프로 m1 13인치 지금도 괜찮을까? 내돈내산 장단점 후기

by ⎪사랑방⎪ 2023. 11. 22.

저의 인생은 맥북을 쓰기 전과 후로 나뉩니다. 갓 맥북입니다. 맥북을 쓰게 된 이후로 윈도우 컴퓨터나 안드로이드 폰은 저에게 너무 느리고 성능도 나쁘게 느껴집니다. 저는 맥북 프로 m1 13인치로 애플 컴퓨터 매킨토쉬에 입문했는데요. 지금 고민 중이신 분들을 위해 저의 경험을 나눠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에서 맥북 프로 m1 내돈내산 장단점과 후기를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맥북프로 M1 글자로 된 썸네일

 

 

 

스펙

제가 구입해서 쓰고 있는 맥북은 2020년에 화제가 되었던 애플 최초의 M1칩 탑재 모델입니다. 

 

맥북 프로 13인치 M1 2020 램8기가 하드 256기가입니다.

 

최초의 M1칩이었기 때문에 성능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우려가 많았었지만, 우려는 그냥 우려일 뿐입니다. 3년이 지났어도 쌩쌩하게 잘 굴러갑니다. 그 어떤 윈도우 PC보다 매끈하게 잘 돌아갑니다. 

 

맥북프로 m1 내 것 사진
맥북 프로 M1 사진. 출처: 내 사진

 

 

 

가격

맥북 프로 m1 13인치의 2020년 출시 가격은 156만원이었습니다. 제가 구입한 메모리 8기가, 하드 256기가 기준 가격입니다.

 

 

3년 지난 현재는 중고 매물로 절반 정도 가격에 구입할 수 있네요.

 

맥북 프로 m1 13인치 가격 사진

 

 

 

후기

맥북 프로 m1에는 당연하겠지만 장점과 단점이 모두 있습니다. 그러나 장점이 단점보다 100배는 많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겠죠.

 

단점

> 들고 다니기에 무겁습니다. 저는 가방에 메고 다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만, 패션에 신경을 쓰거나 에코백 메고 다니는 분들은 맥북이 좀 무거울겁니다.

 

> USB 포트 구멍이 몇 개 없습니다. 연결 단자를 따로 구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 배터리 관리 잘해야 합니다. 노트북은 어쩔 수 없습니다.

 

> 영상편집이나 고화질 포토샵 같은 무거운 작업은 메모리 8기가 맥북 스펙으로 무리입니다.

 

 

장점

> 첫째도 그래픽, 둘째도 그래픽입니다. 아이폰도 그렇고 애플 제품 한 번 쓰면 다른 회사의 화면은 쳐다볼 수가 없습니다. 

 

정말로 외계인을 고문해서 만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선명하고 입체적인 맥북의 화면을 보고 있으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예쁘고 아름답고 우아한 그래픽 때문에 맥북 쓸 때 마다 부자가 되는 기분이 듭니다.

 

> 빠릅니다. 빠릿빠릿하게 구동됩니다. 거침 없이 잘 돌아갑니다. 버벅거리는게 없습니다. 최고의 경주마와 함께 일하는 기분입니다. 

 

이런 기분은 버벅거리는게 일상인 윈도우 PC에서는 느낄 수 없습니다.

 

> 배터리가 오래갑니다. 8시간 정도는 풀로 켜놔도 충전안해도 되는 것 같아요. 실사용 기준으로 별 짓을 다해도 충전 걱정 안됩니다. 

 

> 스타벅스 입장이 드디어 가능해집니다. 맥북은 프리패스니까요. 물론 이건 농담입니다.

 

> 전원을 끄지 않아도 됩니다. 맥북의 뚜껑만 아래로 덮어놓으면 끝입니다. 

 

자고 일어나서 뚜껑을 위로 올리면 전원이 저절로 켜지고 쓰던 탭이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귀찮은 부팅과 로그인 과정이 다 생략되기 때문에 얼마나 시간이 많이 절약되는지 모릅니다. 맥북은 인생을 늘려줍니다.

 

> 방수가 잘 됩니다. 커피와 물을 여러번 엎질렀는데 키보드 아래에 방수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아무 일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액체를 들이붓지는 마세요.

 

> 마이크, 스피커, 사운드 등 기본기가 좋습니다. 굳이 이것들을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맥북 프로 M1 자체의 성능이 너무나 훌륭합니다.

 

영상통화를 할 때도 마이크를 쓰는 것처럼 상대방이 느낄 정도로 성능이 좋았습니다. 

 

> 파이널컷으로 영상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은 애플 전용 영상프로그램이고, 윈도우의 프리미어와 함께 영상편집 양대산맥입니다. 가격은 45만원 정도 합니다. 100만원 대 맥북으로 파이널컷과 같은 전문적인 영상편집이 가능하다니, 대박이 아닐 수 없는 일이죠. 

 

 

 

중고나라 가서 하나 사자

이만하면 맥북 프로 M1은 최고의 가성비 노트북이죠. 중고로 m1 하나 사서 부담 없이 경험해 보시고 새걸로 넘어가면 좋을 것 같네요.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 역시 내돈내산 중이고 고장나지 않는 한 향후 계속 m1을 쓸겁니다.

 


여기까지 맥북 프로 m1 13인치를 요즘 써도 과연 괜찮을지, 내돈내산 경험을 바탕으로 장단점과 후기를 알려드렸습니다. 

 

고민하지 마시고 그냥 지르세요. 명품 노트북입니다. 100만원도 안하는 명품이 세상에 어디있나요. 마음대로 굴리고 가지고 놀다가 적응하시면, 그 때부터 신상 맥북으로 들어가세요. 맥북 이후 그 전 세상은 어두움입니다.


 

관련글

 

근로복지넷 자녀양육비 대출 조건 서류는? 아이 만 7세 미만이면 OK!

근로복지넷 자녀양육비 대출 조건은 나의 자녀가 만 7세 미만이면 됩니다. 대출 한도는 천 만원입니다. 한 번에 한도를 다 쓸 수 없고, 자녀 1명 당 연 500만원까지입니다. 1.5% 금리로 대출받을 수

loveyouall369.tistory.com

 

알뜰폰은 얼마나 싼가요? LG U플러스 알뜰폰과 SKT 비교해보니..

먹고 살기 팍팍한데 통신비를 줄여야겠죠. 비싼 메이저 통신사 충성스럽게 써도 나에게 이익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로 바꾸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가격 차이가 크니까

loveyouall369.tistory.com

 

임플란트 가격 싼곳 저렴한곳 실체는? 그런건 지옥 말고 없어요!

치과의 고정적인 유지비로 건물세가 있고, 인건비가 있고, 재료비가 있습니다. 자선사업이 아니라면 반 값 임플란트, 38만원 임플란트가 어떻게 가능할 수 있겠습니까? 어림없는 허위 과장 광고

loveyouall369.tistory.com

 

한살림 흑염소진액 후기 및 가격 정보 총정리 (꼭보세요)

한살림은 농약과 화학첨가제를 싫어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구원자와 같은 친환경 먹거리 장터입니다. 무려 1986년에 시작된 기업이에요. 이 글에서는 입소문으로 꾸준히 팔리고 있는 상품을

loveyouall369.tistory.com

 

댓글